UPDATE : 2024-04-25 10:21 (목)
국승기 한국해양대 교수, 침몰선박 위치 추적 기술 개발 착수
국승기 한국해양대 교수, 침몰선박 위치 추적 기술 개발 착수
  • 해사신문
  • 승인 2017.04.2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박의 침몰사고 발생 시 자동적으로 사고위치를 알려 줄 수 있는 연구가 시작된다.

한국해양대학교(총장 박한일)는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연구개발특구’의 지원을 받아 '침몰선박 자동 이탈위험표시부표(Auto Releasing New Danger Mark Buoy)'의 연구 개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국해양대 해양경찰학과 국승기 교수가 아이디어를 내어 국내 및 국제특허를 출원했다. 국 교수는 기술이전을 한 한국해양대 지주회사 연구소기업 ㈜아이플러스원(대표 강칠세)와 공동으로 4억원의 국가 예산을 지원받아 2년간 연구개발 한다.

연구 개발 내용은 선박의 선수와 선미에 적정한 크기의 부표를 설치하여 선박이 침몰하는 경우 자동적으로 부표가 물속에서 올라와, 부표에 설치된 등명기에서 선박자동식별장치(AIS)와 이동통신을 이용하여 사고내용과 사고위치를 전송하는 기술이다.

설치된 등명기는 기존의 등명기와 달리 빛을 수평뿐만 아니라 수직으로도 빛을 방사하여 가장 먼저 수색에 참여하는 항공기나 헬리콥터에서 식별이 용이하도록 할 예정이며 국제항로표지협회의 규정에 따라 청색과 황색광을 교대로 점멸할 계획이다.

또한 부표와 연결된 계류로프는 수색 구조에 참여하는 수중다이버의 최초 가이드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슈퍼섬유와 탄성고무를 이용하여 개발할 예정이며, 대형선박 뿐만 아니라 소형어선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규모와 크기를 다양화할 예정이다.

국승기 교수는 “최근 발생한 해양사고 및 서해안에서 침몰한 ‘천암함’ 사고에서 보듯이 선박이 침몰하면 선체 위치를 찾지 못하여 장기간 수색작업을 할 수밖에 없어 매우 안타까웠다”며 “본 연구가 종료되고 국제해사기구에서 선박에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권고하면 선박침몰 사고 발생 시 신속한 구조 활동이 가능할 것이고, 세계시장에 독점적으로 공급하게 되면 경제적 부가가치도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기존 선박에 설치된 조난발신기(EPIRB)는 사고 발생시 바다에 떠올라 표류하면서 사고내용을 전송하고, 필요시 구명정 등에 실어 인명 구조에 도움을 주는 장치로서 선체의 정확한 사고 위치를 알려 주지는 못하고 있다. 본 기술은 침몰선체의 위치를 바로 표시하여 선체수색에 큰 도움을 주고 또한 통항하는 다른 선박에 대하여 새로운 위험물로서 작용하는 침몰선을 알려줌으로써 2차 해양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