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4-04-19 19:55 (금)
“해운업 수급여건 개선 불구하고 영업실적 회복 안돼”
“해운업 수급여건 개선 불구하고 영업실적 회복 안돼”
  • 해운산업팀
  • 승인 2017.08.2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기평, 해운업 정기평가 결과 발표
올해 컨테이너선과 건화물선 운임은 소폭 개선될 것으로 보이나 누적된 수급불균형 구조를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한국기업평가(이하 한기평)은 최근 발표한 '해운업 정기평가 결과' 보고서에서 "개선된 수급여건에도 불구하고 업계 전반의 영업실적은 유의미한 회복을 보여주지 못했다"면서, "운임지수는 전년 대비로는 상승하였으나 대다수 선사는 현재의 시장운임 수준에서 이익 달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기평은 지난해 말 '2017년 Industry Credit Outlook(해상운송)'을 통해 올해 해운업의 사업환경이 비우호적일 것이며 영업실적은 전년 수준에서 유지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업계 전반에 걸친 공급과잉이 해소되기 어려울 것이며, 얼라이언스 재편 및 캐스케이딩(전환배치) 효과로 당면한 어려운 경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한기평은 진단했다. 특히, 비우호적 사업환경에 노출된 업체들의 실적도 개선될 여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한기평은 판단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들어 해운업 주요 운임지수는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BDI 평균 수치는 975로 전년도 평균 673 대비 45% 가량 상승하였고, 상반기 컨테이너 운임지수인 SCFI 평균 수치는 860으로 전년도 평균 649 대비 크게 상승했다.

컨테이너선은 선박 해체 증가로 선복 공급이 일부 조절되면서 평균 운임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건화물선의 경우에도 물동량이 견조하게 유지되고 공급증가율은 둔화되면서 수급여건이 소폭 개선되었다.

하지만, 보고서는 이러한 수급여건 개선에도 불구하고 해운업계 전반의 영업실적 회복에는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보고서는 "운임지수는 전년 대비로는 상승하였으나 대다수 선사는 현재의 시장운임 수준에서 이익 달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운임지수의 높은 변동성과 연료유 가격 상승도 실적 회복을 제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컨테이너선과 건화물선 운임이 소폭 개선될 것으로 보이지만, 누적된 수급불균형 구조를 해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이다.

한기평 김종훈 선임연구원은 "시장의 지속가능하고 펀더멘털한 개선은 신조 발주 자제, 선박 해체 등 선사들의 공급조절 지속으로 수급균형이 달성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특히 컨테이너선은 초대형선박의 발주잔고가 많아 향후 이들 선박의 인도가 수급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탱커선의 경우 지속적인 선복 증가로 수급여건이 악화되고 있어 운임 하방압력이 강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기평은 올해 하반기에 해운업계 신용도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변수로 △수급여건과 운임경쟁 등 시장 환경 변화 △신규 계약 확보 및 선대 투자로 인한 재무부담을 꼽았다.

한기평이 제시한 시장 환경을 분석하면, 공급과잉 구조하에서 해운업체들의 전반적인 실적 개선 여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치킨 게임식의 운임경쟁 재발 가능성도 불안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한기평은 "운임상승에도 불구하고 실적방향성은 개별업체별 시장지위와 원가구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면서, "연료유가 상승에 따른 부담을 운임에 반영시킬 수 있는지 여부도 업체별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한기평은 또한 해운선사들의 재무부담과 관련해 "장기운송계약을 통해 업황리스크를 완화하고 있는 벌크선사들의 경우, 기존 계약의 갱신 및 신규 계약 확보 과정에서 운임조건 및 계약규모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업황 부진이 지속되면서 신규 계약 확보가 어려워지고 장기계약 운임이 하락하는 등 전반적인 장기운송계약 조건이 과거 대비 악화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또한, 해운선사들의 재무부담관 관련해, 신조선가 및 중고선가 하락으로 업체들의 선박투자가 예상 대비 확대되고 투자시점도 앞당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환경규제 강화로 노후선 교체 부담도 확대되고 있다.

한기평은 이와 관련해 "개별업체들의 투자계획과 그에 따른 재무부담 확대 수준을 점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